일상

진로가 고민인 대학생, 창업에 도전하는 기업가를 위한 의사결정

까다로운 ISTP 2025. 1. 25. 01:47
반응형

 

 

 

안녕하세요 데이트래블입니다

 

진로가 고민인 대학생, 창업에 도전하는 기업가가 꼭 읽어봐야하는 책을 소개해드릴까 합니다.

 

사실은 제가 현재 대학생이고 창업에 도전하고 있으며 진로에 한참 고민이 많은 4학년입니다

 

오늘은 직접 읽고 감명받아 진로를 고민하며 창업에 도전하고 있는 제 자신에게 하고 싶은 말을 글로 남겨보고자 합니다

 

 

 

Start With WHY 

 

오늘 소개할 책은 바로 사이먼 사이넥의 Start With Why - 왜로 시작하라입니다. 이 책은 우리에게 "왜"라는 질문이 얼마나 중요한지 알려주면서, 더 나은 의사결정을 내릴 수 있는 인사이트를 제공합니다.

 

지속적인 성공을 거두는 기업의근본적인  의사결정 법칙을 효과적으로 알려줍니다

 

Start With Why - Simon Sinek

 

이미 매우 유명한 책이고 특히 스타트업씬에서는 모르는 사람이 없을 정도인 걸로 알고 있습니다 (물론 제 주변만 그런걸 수도 있습니다 ㅎㅎ)

 

 

 

소개 이유

 

지속적인 성공을 거두는 기업, 혹은 망할 위기에서 순식간에 역전하여 성공한 기업이 어떻게 의사결정을 하는지 공통적인 부분을 언급하며 WHY 기반 의사결정에 대한 인사이트를 제공합니다.

 

이런 부분에서 기업가뿐만 아니라 인생의 여러 결정을 하며 나아갈 시기에 막연한 불안감을 느끼는 대학생들에게도 위안과 실질적인 사고의 확장을 주는 책인 것 같습니다. 

 

 

 

 

 

책에서 전하는 바 :: 골든서클 - 성공적인 의사결정은 항상 "왜?"에서 시작한다.

 

사이먼 시넥은 골든서클 모델을 제시하며 WHY -> HOW -> WHAT 순서로 의사결정을 해야한다고 본다.

 

보통 사람은 사고를 할때 뭘 해야할까? 라고 먼저 생각하고 그에 따른 WHY를 합리화 해나가지만 성공적인 기업가들은 항상 WHY ,  왜 해야할까를 먼저 생각하고 이를 중심으로 의사결정은 한다는 것이다. 

 

 

예를들어 자동차 회사를 설립한 헨리포드는 "사람들이 원하는 건 더 빠른 말이라고 했겠지만, 나는 자동차를 만들었다"고 말했다.

"더 빠른 말"이 아닌 근본적인 "왜"에 집중할 때 자동차라는 혁신적인 제품을 만들 수 있다.

 

 

 

책에서 전하는 사례 

 

세제 회사의 사례: WHY를 놓치다

 

책에서 언급된 세제 회사의 사례는 우리에게 깊은 교훈을 줍니다. 세제 회사는 고객들에게 더 깨끗한 옷을 제공한다는 목표를 가지고 있었어요. 그래서 그들은 “무엇을 해야 할까?“에 집중해 더 강력한 세제 성분을 개발하거나, 기술적인 차별화를 강조했죠. 하지만 정작 고객들이 느끼는 “왜 이 세제를 쓰는가?“에 대한 질문은 하지 않았어요.

 

결국 고객들이 세제를 사용할 때 가장 먼저 느끼는 건 성분의 과학적 효과가 아니라 향기, 즉 깨끗한 느낌이었습니다. 이런 WHY를 이해하지 못한 결과, 고객의 진짜 니즈를 놓친 것입니다

 

 

 

철도 회사의 사례: WHY를 잊은 결과

 

또 다른 사례는 철도 회사입니다. 이 회사는 초기에 WHY에 기반한 비전을 가지고 대중교통 산업에서 크게 성공했어요. 하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WHAT(철도라는 제품과 서비스)에 집착하기 시작했습니다. 만약 철도 회사가 WHY(사람들의 이동과 연결이라는 목적)에 계속 충실했다면, 항공사나 더 발전된 대중교통 시스템으로 확장했을지도 모릅니다. WHY를 놓친 순간, 철도 회사는 더 이상 혁신하지 못하고 길을 잃어버렸습니다. 

 

 

 

대학생과 창업가가 WHY를 찾아야 하는 이유

 

이 사례들은 모두 하나의 공통점을 말해줍니다. WHY에서 출발하지 않으면 우리의 선택과 결정은 단기적인 성과에 집착하거나 표면적인 변화에만 머무를 수 있다는 점이죠.

 

여러분이 대학생이라면 “왜 이 전공을 선택했는가?” 혹은 “왜 이 진로를 가고 싶은가?“라는 질문에 답할 수 있나요? 단순히 취업률이 높아서, 혹은 남들이 가는 길이라서 선택했다면, 그것은 진정한 WHY라고 하기 어려울 거예요.

 

그리고 창업을 꿈꾸는 여러분에게도 마찬가지입니다. “왜 이 사업을 하고 싶은가?“라는 질문에 대한 답이 명확해야, 단기적인 트렌드에 휩쓸리지 않고 지속 가능하고 차별화된 성공을 거둘 수 있습니다.

 

 

나만의 WHY를 찾는 법

 

나만의 WHY를 찾기 위해선 주변의 목소리보다는 스스로에게 솔직해질 필요가 있어요. 지금 여러분이 무엇을 하든, 그 일의 이유와 가치를 깊이 고민해보세요. WHY는 방향을 잡아주는 나침반과도 같아요. 방향만 제대로 잡힌다면 HOW와 WHAT은 자연스럽게 따라오게 됩니다.

 

지금 이 글을 읽는 여러분들도 오늘부터 WHY를 고민해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진로에 대한 불안감이 줄어들고 인생의 중요한 결정을 판단을 하는 여러분만의 기준과 가치를 만들 수 있을거에요

 

 

 

 

 

 

 

 

 

 

반응형